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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IOT) 융합형 컨텐츠 개발을 위한 자바개발자 양성과정

  • 훈련과정 : 사물인터넷(IOT) 융합형 컨텐츠 개발을 위한 자바개발자 양성과정
  • 훈련비용 : 0원(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훈련 / 전액국비지원)
  • 훈련직종 : 정보시스템구축(개발)
  • 훈련코드 : 11-01-007
  • 교육일정 : 2017년 09월 12일 ~ 2018년 03월 16일
  • 교육시간 및 총시간 : 09:30 ~18:30(총 992시간)
  • 훈련정원 : 30명
  • 훈련강사 : 김경호
1. 교육개요
  • 인간 중심의 통신 패러다임에서 나아가 사물이 통신의 주체로 참여하는 사물인터넷(IoT, IoE)의 시대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MWC 2015에서는 다양한 사물인터넷 관련 제품과 서비스가 등장했고 google은 I/O 2015에서 사물인터넷 플랫폼 Brillo와 개방형 통신표준인 Weave를 발표 하는 등 IT 산업 전반에서 사물인터넷 관련 시장이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사물인터넷 관련 가장 큰 장애물 중의 하나로 사물인터넷 기술 및 지식의 결여가 꼽힐 만큼 사물인터넷 관련 기초 소양을 갖춘 전문 인력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본 과정은 국내 개발 환경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자바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융합 시대의 3대 기술로 불리는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기술을 학습하고 서비스 개발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 되었습니이다. 아울러 이를 통해 기업 필요로하는 소양과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는 과정입니다.
2. 교육목표
    이 교육은 자바 개발자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향후 IT 기업의 인력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사물인터넷 관련 소양을 갖춘 전문 개발자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본 과정은 아래와 같은 세부 교육 목표로 구성됩니다.
  • - 자바 플랫폼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기초 기술 학습
  • - Servlet, JSP 등의 웹 기술을 사용하는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능력 함양
  • - Hibernate, MyBatis, SpringFramework 등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술 학습.
  • - Arduino, Raspberry PI 등 오픈 하드웨어 플랫폼을 이용한 장비 제어 학습
  • -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센서와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술 학습
  • - 개방형 IOT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지능형 콘텐츠 개발을 위한 안드로이드,안드로이드웨어, Web-Front End 등의 클라이언트사이드 기술과 웹기반 서버사이드기술을 습득
  • - 자바엔터프라이즈솔루션개발 , 개방형 IOT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반 의융합 컨텐츠개발 , 모바일애플리케이션 개발 할 수 있는 인재양성
3. 교육대상
  • - 실직자, 미취업자, 졸업예정자
4. 선수지식
  •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이해 (선택적)
  • -오피스 프로그램 활용 능력 (선택적)
  • -C언어 등 프로그램 언어 사용 능력 (선택적)
  • -HTML 또는 웹 저작도구를 이용한 웹 페이지 작성 능력 (선택적)
  • -위와 같은 선택적 지식이 없는 초보자,비전공자라도 학습에 대한 열정과 성실성이 있다면 교육 이수 가능
5. 사용소프트웨어 및 실습장비
  • - 장비 :
  •  ① PC
  •  ② 스마트폰, 시계 등 모바일 장비 또는 에뮬레이터
  •  ③ Arduino 호환 보드
  •  ④ Raspberry pi 호환 보드
  • - 소프트웨어 :
  •  ① IDE : eclipse (latest version)
  •  ② DBMS : MySQL(Community Edition/any version), Oracle (any version)
  •  ③ DB 모델링 : ERWin (Community Edition/latest version)
  •  ④ 애플리케이션 모델링 : Star UML (latest version)
  •  ⑤ 소스제어 : eclipse plugin (Subversion, Git)
  •  ⑥ 웹컨테이너 : Tomcat
  •  ⑦ 가상화 프로그램 : Virtualbox (latest version) or VMPlayer (latest version)
6. 교육세부내용
구 분 단원명 교육내용 시수

자바기본프로그래밍

자바기본
/고급프로그래밍

자바의 기본 문법
 - 식별자, 자료형, 연산자, 제어문, 배열을 통한 기본 알고리즘/로직 학습
클래스와 객체
 - 객체지향개념이해, 클래스설계, 자바메모리 구조분석/관심사 분리정책
자바의 클레스들
 - 패키지와 예외처리, 래퍼클래스, 제너릭과 컬렉션
 - utill 패키지 클래스 및 쓰래드의 기본 문법, 동기화
I/O 및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 InputStram, OutputStram 객체기반 바이트스트림과 문자스트림학습
 - ObjectStream을 사용한 직렬화와 역직렬화 처리방법
C/S 프로그래밍
 - TCP/IP의 개념 서버, 클라이언트의 소켓 프로그래밍 학습
GUI Programming
 - 이벤트와 레이아웃 처리, Swing의 클래스,그래픽 클래스 학습

80
JDBC
JDBC 이해하기
 - JDBC를 이용한 DB연동, Connect객체 이해하기
JDBC 클래스 사용하기
 - Statement, PreparedStatement를 통한 JDBC처리 및 트랜잭션처리
PL/SQL과 JDBC
 - CallableStatement를 사용한 오라클 프로시저와함수 호출
40

DB구현

Oracle SQL
DBMS의 개요, 종류, Oracle 10g
SQL이란,DML/DDL ,조인,서브쿼리사용및 뷰와 인덱스 처리
16

SQL 활용

PL/SQL
PL/SQL문법,커서의정의,프로시져,함수를 사용한 처리 ,트리거
24
자바웹프로그래밍
Servlet/JSP/모델2
Servlet
 - 서블릿 특징, 서블릿 라이프 사이클
 - 폼전송방식(POST, GET) 서블릿 컨테이너의 아키텍쳐 분석 및 활용
 - Redirct와 Forward 차이 분석/적용 WAS Connection Pool 이해 적용
JSP
 - JSP페이지 구성요소, JSP의 내장객체, EL/JS시, 파일업로드
 - MODEL1 개발 및 유지보수 환경분석
MVC 구현
 - MVC 패턴에 대한 이해와 최적화된 Model2의 구조설계
 - Model2 구조를 이용한 MVC 패턴 구현 및 개발
100
XML / AJAX
DTD, 스키마
 - XML개요, DTD개념, 사용방법, XML 스키마 사용법
DOM
 - DOM개념, DOM API활용
AJAX 개요
 - AJAX방식 특징, XML Http Request객체를 이용한 서버의 비동기통신
JSON
 - JSON 표기법, JSON을 이용한 자바클래스와의 연동
40
MyBatis
MyBatis
MyBatis 개요
 - MyBatis 개요, 환경설정, 아키텍쳐 분석
MyBatis 활용
 - MyBatis를 활용한 CRUD, Dynamic커리, dao 프레임워크
PL/SQL과 MyBatis
 - PL/SQL의 프로시저와 함수를 iBatis에서 호출하기
40
스프링프레임워크
Spring3.0 환경설정 및
모듈 아키텍처에 대한
이해
Spring3.0의 특징 및 모듈 설정
Spring3.0기반의 프로젝트 환경 설
Spring3.0기반의 빈의 생성과 싱글톤레지스트리에 대한 이해
20
Spring Ioc/DI
객체간의 의존성 주입에 대한 이해와 실습
Spring3.0 XML을 활용한 빈의 의존성 주입
Spring3.0 어노테이션을 활용한 빈의 의존성 주입
Autowire를 사용한 자동 검색 주입
20
Spring AOP
객체지향과 관점지향의 차이
Spring3.0 XML을 활용한 AOP설정
Spring3.0 어노테이션을 활용한 AOP설정
20
Spring JDBC
JDBC Template를 사용한 Spring에서의 JDBC에서의 JDBC처리
DaoSupport를 상속해서 처리한 JDBC CRUD 프로그래밍 학습
실무 중심적인 Spring AOP를 사용한 트랜잭션 처리기법
20
Spring MVC
Spring 3.0 기반의 MVC 주요 구성
Spring 3.0 기반의 MVC 처리 흐름
Form Parameter 처리 방법
Spring 3.0 기반의 MVC를 활용한 JDBC처리
Spring 3.0 기반의 MVC를 활용한 트랜잭션 처리
Spring 3.0 기반의 MVC를 활용한 MyBatis 연동 처리
40
Spring ORM
Spring에서의 MyBatis와의 연동 처리
Spring MVC에서의 MyBatis 연동으로 CRUD 프로그래밍 학습
20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실행환경소개,공통기반레이어
데이타처리레이어,배치처리
화면처리레이어,업무처리&연계통합레이어
프로젝트생성실습,Code Generatrion실습
테스트케이스 작성및 수행실습
공통컴포넌트 생성및 조립도구실습
템플릿 프로젝트생성 실습,DBIO실습
40
객체지향
어플리케이션설계
객체지향
어플리케이션설계
객체지향 개요, 객체지향 기본 개념
객체지향의 설계 원칙, 객체지향 방법론
UML 개요, UML 도구(CASE tool) 사용
클래스 다이어그램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40
Junit을
이용한테스트
Junit을 이용한테스트
JUnit 기본
다채로운 테스트 전략
JUnit과 빌드 프로세스 JUnit 확장
10
HTML5,CSS
Bootstrap
웹표준과 HTML5
웹표준의 구조와 HTML5의 주요기능과 활용
20
CSS3의 구조와 활용
CSS3의 구조와 선택자, 속성활용
20
Object Oriented JavaScript
Programming
스크립트 언어의 문법, 함수기능, 내장객체활용
40
Jquery
JavaScript frameworks
and libraries
jQuery : Event
jQuery : Effect
jQuery : Ajax
jQuery : Cross Domain 처리
jQuery : Plugin - jQGrid,Lightbox,Calendar, Chart,Validation
jQuery Plugin 작성
jQuery Mobile 소개
jQuery 디버깅 & 단위 테스트
40
반응형웹
(CSS 프레임워크 BootStrap)
반응형 웹디자인
반응형 웹디자인 특징 및 동향
반응형 웹디자인을 위한 레이아웃 패턴
마크업 구조 설계
20
반응형CSS
멀티 디바이스 전략
CSS 기술의 활용
20
BootStrap
크로스 브라우징 이슈 해결하기
BootStrap
20
안드로이드 IOT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
IOT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 UI컴포넌트
안드로이드주요컴포넌트
Android & Server 연동
Android Network Programming
120
개방형 IOT 소프트웨어
플랫폼 프로그래밍
개방형IOT소프트웨어
플랫폼 프로그래밍
IoT 개요와 스케치 프로그래밍
IoT 입출력
IoT 센서 및 통신 제어
42
스마트 디바이스
IOT 프로그래밍
스마트 디바이스
IOT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 ADK를 이용한 아두이노 제어
안드로이드 ADK의 API 분석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와 아두이노 플랫폼 간 유무선 통신 방법
50
총 계 992
팀 프로젝트
개요
개발기술을 총 망라한 관리자 편의성 웹사이트 개발
기능구현
학원 강사 관리 페이지 구현
학원 학생 등록 및 통계관련 페이지 구현
수업등록 및 학생 시간표 구현
학생 변동분석 데이터 페이지 구현
데이터 시각화 구현
사용 기술력
SpringFramework, SQL, JavaScript, j-Query, AJAX, Servlet, JAVA, Bootstrap
설계 주안점
마케팅 중심의 학원 웹사이트가 아닌 관리자와 학생 중심의 웹페이지 구현
7. 훈련(연수)과정 KeyPoint!!
  • ○ 연수생의 눈높이에 맞춘 차별화된 시각적 방식의 교수법
  • - 이론과 실습을 3대7의 비율로 현업에서 필요한 실무기반 기술 중심의 수업내용을 연수생들의 눈높이 맞추어 시각적인 흥미를 느끼는 레퍼런스 및 구축사례(Case Study) 등을 기술 난이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구현함으로써, 연수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
  • ○ 팀플(Team Play & Project) 중심의 연수과정 운영
  • - 연수생의 기술수준을 단시간에 상향평준화 시키고자, 연수 시작부터 연수생들을 5인 1조의 팀(조)를 편성, 학습우수자와 부진자를 멘토와 멘티로 운영
  • - 팀(조)원들 간의 Co-work 및 Care 능력을 배가시키는 Study for SNS(Social Network Service) System을 운영.
  • ○ 표준 프로젝트 관리방법론 적용
  • - 연수과정 Project 수행 시 습득한 기술의 영역(Spectrum) 및 깊이(Scope) 내의 기술 개발 Platform 내에서 현장(기업)에서 실제 사용하는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국제표준 사업관리요구사항(ISO9001)"을 준수하면서 본 교육기관의 프로젝트 관리방법론을 적용하여 현장 직무와의 연계성 확보
  • ○ 프로젝트 기반의 완성도 높은 연수과정 운영
  • - 담당강사가 연수생의 MENTO 및 PM 역할을 담당하여 일일 학습 진도 습득 능력 및 기술수준을 진단 Check를 함으로써, 연수생이 교육의 방향성을 잃지 않으며, 철저한 멘토링을 통해 실전 프로젝트의 완성도 극대화
  • ○ 다양한 실제 장비를 대상으로 하는 실습
  • - 보드 및 모바일 기기 등 가능한 많은 실제 장비를 기반으로 하는 실습 진행을 통해 실제 장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고 대응 방안을 도출하는 훈련이 가능하며, 실장비를 통한 사용자 경험을 통해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아이디어를 축적하고 실무 환경에 적용 할 수 있도록 운영
  • ○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신기술 CASE STUDY
  • - 사물인터넷 영역이 여전히 변경, 발전되고 있는 역동적인 기술 분야인 점을 고려하여 과정이 진행중인 동안에도 최신의 기술 발전 방향을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기술의 발전 방향을 이해하고 변경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노하우와 기반 축적
8. 수료 후 진출분야
  • - Java 기반 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 분야
  • - Mobile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유지보수 분야
  • - 사물인터넷 관련 서비스 기획, 설계, 개발 및 유지보수 분야